아동학과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부모의 성장을 돕는 보육현장 전문가, 발달재활놀이심리전문가를 양성하는 아동학과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유능한 인재들로 키울 수 있도록 돌봄·교육·상담 전문가들을 위해 준비된 실천적 학문의 배움터입니다.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부모의 성장을 돕는 보육현장 전문가, 발달재활놀이심리전문가를 양성하는 아동학과
급변하는 미래 사회의 유능한 인재들로 키울 수 있도록 돌봄·교육·상담 전문가들을 위해 준비된 실천적 학문의 배움터입니다.
학력 |
PhD., Universite de Paris-Descartes (France) M.A., Universite de Paris-Descartes (France) |
---|---|
경력 |
前 세종사이버대학교 학생지원처장 현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부 교수 前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부장 현 한국예술치료학회 학술이사 현 한국정신분석상담학회 이사 前 한국프랑스문화학회 총무이사 |
논문 및 실적 |
원수현, 박수정(2020), 라캉(Lacan)의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본 르네 마그리트 (Rene Magritte)의 강박증적 회화 작품연구, 한국예술치료학회지, 제20권 원수현, 박수정(2019), 제프쿤스(Jeff Koons) 작품에 나타난 나르시시즘(Narcissism)적 이미지의 상징성 연구, 한국예술치료학회지, 제19권 WON S.H.(2019) Le voyage comme mediation therapeutique, Memoire de DU ≪Art et mediation therapeutique≫, Universite de Paris-Diderot. 원수현(2018), 라깡의 도착증 심리구조를 통한 구스타프 클림트 작품 분석, 프랑스문화연구, 제38집 원수현(2017), 라깡의 도착증 구조와 현대정신분석의 경계선 구조 비교 고찰, 라깡과현대정신분석, 19-2. 원수현(2016), 자기애적 및 경계선적 담화 분석 방법 고찰-주제통각검사(TAT)에 의한 갈등회피 담화 유형을 중심으로, 프랑스문화연구, 제32집 원수현(2016), 주제통각검사(TAT)에 의한 신경증 담화 분석 방법 고찰, 라깡과현대정신분석, 18-1. 원수현 (2013) 프랑스판 TAT(주제 통각 검사)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시사점. 상담학연구, 14-4. 원수현 (2013) 프랑스 거주 한국인 이민 청소년의 정체성 역동에 대한 고찰. 프랑스문화연구, 27집. WON S.H. (2011) Etude sur la violence identitaire dans la situation d'immigration -une approche psychodynamique autour des adolescents cor?ens en France.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36집. Won S.H., Morvan J.S.(2009), Les trois categories de sentiment d'identite a l'adolescence, 프랑스문화예술연구, 29집. Won S.H.(2009). Etude sur la pensee culturelle a l'adolescence ; approche psychanalytique freudienne, 한국프랑스학논집, 제67집. 원수현(2008). 프랑스 거주 한국인 청소년의 사회심리공간 형성과 정체성 적응 및 학업 적응에 관한 질적 연구. 상담학연구. 9권3호. 이화도, 원수현(2007). 프랑스 유아교사 및 영유아 보육교사 양성 체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27(5), 33-62. 안재영, 원수현(2007). 예술계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수준과 적응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8(4), 409-421. 원수현(2002). 프랑스 아동과 청소년의 정신 장애 분류표 (CFTMEA R-2000). 정서학습장애연구, 18(3), 65-89. WON S.H.(2006). Adolescents et institutions communautaires en immigration. De l'adaptation identitaire et scolaire chez les adolescents sud-coreens en France : approche clinique. these de Doctorat, Universite de Paris 5-Rene Descartes, 2006.6. WON S.H.(2002). Le sentiment d'identite et la capacite de la creation de l'espace chez l'adolescent. Le rapport entre le processus affectif et le processus cognitif dans l'adaptabilite scolaire et sociale chez les adolescents immigres coreens. memoire de DU, Universite de Paris 6-Pierre et marie Curie, 2002.11. WON S.H.(1997). Adolescents et institutions communautaires en immigration. Du roles des institutions scolaires communautaires et son impact sur l'adaptabilite scolaire et sociales chez les adolescents en situation mitratoire. memoire de maitrise, Universite de Paris 5-Rene Descartes, 1997.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