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물류학과
국내 사이버대학 최초의 유통물류학과
유통, 물류분야 통합적 역량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 목표
국내 사이버대학 최초의 유통물류학과
유통, 물류분야 통합적 역량을 겸비한 전문가 양성 목표
학력 |
세종대학교 경영학 박사 서강대학교 경영학 석사 동국대학교 법학 학사 |
---|---|
경력 |
(현)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현) 한국물류학회/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부회장 (전) 세종사이버대학교 행정지원처장/학생처장/산학협력단장/평생교육원장/경영학부장 (전) 중앙대학교 창업대학원/세종대학교/상지대학교 겸임교수 (전) 신용보증기금 자금운용성과평가위원회 위원장 (전) 신용보증기금 종합기획부/경제조사부/경영지도부 근무 |
저서 |
기업가정신과 창업(한올출판사, 2020. 09) 경영학 이론과 실제(한올출판사, 2015.01) 벤처비즈니스의 이해와 창업(백산출판사, 2008. 07) 벤처기업 창업경영실무(백산출판사, 2006. 01) |
논문 및 실적 |
[논 문] T-commerce 산업에 대한 의미연결망 분석: 미디어 자료를 중심으로(물류학회지, 32(3), 2022.6) TV홈쇼핑의 구매결정 요인과 신뢰 및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유통경영학회지, 25(1), 2022.2)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T-commerce 고객의 구매결정요인 연구(유통경영학회지, 24(3), 2021. 6) 네트워크 마케팅 독립사업자의 기업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FoodService Industry Journal, 13(4), 2018. 12) 한국과 미국소비자의 문화적 차원에 따른 윤리적 소비동기 차이분석(FoodService Industry Journal, 13(4), 2017. 12) CSR 연상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적합성의 조절효과(대한경영학학회, 대한경영학회지, 29(9), 2016.9): 2(1) The Effect of Cultural Dimensions in Korea and the U.S. on Ethical Consumption Motives(한국유통과학회, 2016 동계 제11회 동아시아 국제학술대회, 12/19-24); 1(1) 국내 유통 소매업의 CSR 및 윤리경영 실천에 대한 소비자 집단의 인식차이 분석(경영교육연구, 2014년 10월) 상품라인별 가격결정이 적재효율 및 물류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2014년 8월) The Distribution Industry’s Social Responsibility and Ethics Management: Effects on Corporate Trust and Loyalty(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2014년 7월) T-11형 및 T-12형 파렛트 간 공용포장규격 미적용으로 인해 물류비에 미칠 수 있는 영향: 제조업체 A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유통과학연구, 2013년 7월) 영국 고객들의 음식점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2013년 2월) 사이버대학과 일반대학 학습자 간의 창업동기 기업가정신 창업의지 비교 연구(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2013년 3월) 잠재적창업자의 창업동기 요인이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2012년 4월)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소비자 선택 속성 및 시장세분화(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2012년 3월) 커피전문점 시장세분화와 소비자행동 차이분석: 카페베네 사례를 중심으로(한국유통과학회,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2011, 12월) 선택속성에 따른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시장세분화 연구: 카페베네 사례를 중심으로(한국유통과학회 동계정기학술대회, 2011년 12월) 생식품 전문점 판매 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연구: 총각네 야채가게를 중심으로(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프랜차이즈경영연구,2011년 6월)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시장세분화와 세분시장별 선택속성과 고객만족 차이분석(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2011년 9월) 한국과 중국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e-Satisfaction 결정 요인과 결과 요인에 대한 비교 연구(고객만족경영학회, 2011. 4월) 주유소 환경특성이 주유 고객의 평가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한국자료분석학회, 2011, 4월) 구매자의 관여도 수준에 따라 가격할인이 지각가치, 구매의향, 탐색의도에 미치는 영향(한국유통과학회, 2011. 3월) 최고경영자과정(AMP)의 학습동기유형에 따른 감정, AMP 만족, 구전의도, 참여의도 분석(마케팅논집, 2011. 6월) IPA를 활용한 고속도로 휴게소의 활성화방안(한국유통과학회, 유통과학연구, 2009.3) 한국과 중국 간 인터넷 쇼핑몰 구매동기와 고객만족에 관한 비교분석(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2008. 9) 카지노업의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태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서울지역 카지노를 중심으로(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2008. 4) 스포츠 스타영입이 구단과 스타에 대한 소비자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균형이론의 적용(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2008. 4) 레스토랑의 환경특성, 가치, 품질, 전반적 만족, 그리고 고객의 자발적 행위와의 구조적 관계(한국마케팅과학회,2007. 3) 프랜차이즈 업태별 마케팅믹스 요인 활동의 차이분석(한국외식산업학회, 한국외식산업학회지,2006. 9)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가맹점 만족도에 미치는 도구적 요인과 관계지향성 요인의 영향(한국호텔관광학회, 2005. 12) 인터넷쇼핑몰에서 기업의 관계노력이 관계품질, 전환비용과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한국전자상거래학회 2005. 12) 고객이 지각한 인터넷 쇼핑몰의 관계마케팅 전략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컨틴젼시 관점(대한경영학회, 2004. 12)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고객만족 및 신뢰와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에 대한 전환이득의 조절역할(한국경영과학회, 2003. 12) 관계혜택이 인터넷 쇼핑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경영정보학회, 2002. 10)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CRM 전개를 위한 관계혜택 영향에 관한 연구(한국전자상거래학회. 2002. 11)
[기 고] 양자론이 지배하는 사회(서울경제, 2018. 10. 02) 윤리경영, 실천이 중요하다(서울경제, 2018. 03. 22) 인공지능(AI), 범국가적 대응 필요 이유(한국증권신문, 2017. 09. 01) 공유경제시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기회(한국증권신문, 2017. 08. 22) 4차산업혁명 시대의 생존전략(한국증권신문, 2017. 08. 07)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몫이다(세계일보, 2016. 05. 11)
[Project] 2015년도 사이버대학 내 사회적기업 교과목 개설 지원 사업(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15.6~2015.11) 국가식품클러스터 할랄푸드파크 개발방안을 위한 연구(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 2015.7~2015.12) 한식 전문가 인력 Pool 구축 및 현지 한식당 인력 매칭시스템 구성방안 제시(농림수산식품부, 2012.11~2013.5) 원격대학 콘텐츠 개발 사업 과제_벤처 비즈니스의 이해와 창업(KERIS, 2005.4~2005.11) |